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동탄 여울공원 음악분수 운영시간 / 어린이날 /400년 느티나무 by 위켄드 2023. 5. 1.
반응형

동탄 여울공원 음악분수 시간이 드디어 공지가 되어, 첫 오픈일은 어린이날인 이번주 금요일이 된다.

어린이날 저녁시간이니 시간을 내서라도 여울공원 음악분수를 보고 올 예정이다. 

+추가 : 5월 5일 금요일 음악분수는 비가와서 취소 되었다고 합니다.  

다음 음악분수 일정 시간들은 운영기간동안 계속 있으니, 글 바로 아래에서 참고 하시면 됩니다.

음악분수 시간 안내

운영기간 : 23.05.05 ~ 23.10.29

운영시간 :  매주 금요일20시, 토.일.공휴일 14시, 17시, 20시

 

 

 

동탄은 화성시 소속이다. 

지금이야 화성시가 발전이 되었지만, 예전에는 시골이였지만 신도시로 거듭 발전하게 된것이다.

경기도 화성시의 신도시. 동탄이나 동탄신도시라 부르며, 행정구역은 동탄1~8동이다.

'동탄신도시'라는 명칭은 사실 신도시 목록에 고시되어 있지 않은 명칭이며, 동탄1신도시와 동탄2신도시가 따로 지정되있다. 즉, 신도시 전체가 1단계, 2단계로 조성된 것이 아닌, 1신도시 따로 2신도시 따로 고시되었다. 그럼에도 외부에서나 동탄 내부에서나 1신도시와 2신도시를 구분하지 않고, 도로교통표지판이나 동탄 시내를 경유하는 버스의 행선 안내도에도 동탄신도시라는 명칭이 명시되어있는 등 두 지역을 아울러 부르는 말로 동탄신도시라는 이름이 굳어졌다.

동탄2신도시쪽 경부고속도로 서부 방향에 동탄여울공원 조성과 광역비즈니스컴플렉스 업무지구 조성으로 두 도시의 생활권을 하나로 묶을 예정이며, 화성시에서 동탄구로 분구를 계획하고 있다.

30대 젊은 부부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곳이며 그에 따른 영유아들의 인구수도 타 지역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아 유아 관련 사업이 활발하게 잘 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상대적으로 타 지역에 비해 젊은 연령층 가구들이 상주하는 곳으로, 현재보다도 미래가 더 기대되는 곳이다.

 

 

 

 

 

 

불과 한달전쯤의 벚꽃이 만개했을 당시 여울공원 모습니다.

파릇파릇 잔디들이 자라나고 있고, 겨울 내내 앙상했던 가지들사이로 초록초록한 잎들도 자라나고 있다.

 

 

화성시 동탄 지명

태안읍 및 동탄면 시절


태안읍 #능리 : 고려시대 당시에 아기의 능이 있었다고 하여 붙여진 지명. 능골이라고도 불리운다.개나리 마을 : 집집마다 울타리를 개나리로 한 집이 많아 붙여진 지명. 현재의 능동 1110번지 일대.독재동 : 예전부터 마을 주민들이 재주가 많아서 붙여진 지명. 독재울이라고도 불리운다. 현재의 능동마을 일대.송곡 : 소나기가 많아 붙여진 이름. 송골이라고도 불리운다. 현재의 능동 661-2번지 일대.장산 : 산에 큰 마당이 있어 붙여진 이름. 마당뫼라고도 불리운다. 현재의 푸른초등학교 일대.당현 : 뒷산에 신을 모시는 신당이 있어 붙여진 이름. 당고개라고도 불리운다. 현재의 능동 1241번지 일대.


동탄면 #금곡리 : 금이 많이 나오던 동네였다고 붙여진 이름. 소일이라고도 불리운다.신암 : 냇가의 한 가운데에 있는 바위섬에 생긴 마을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 새암이라고도 불리운다. 현재의 금곡동 산27번지 일대.은개돌팍골 : 뒷산에 큰 돌이 있어 붙여진 이름.뱅골원금곡멸안이목리 : 사천 목씨가 집성촌을 이루었기에 붙여진 이름.능동 : 능말이라고도 불리우며, 현재의 e편한세상 동탄 일대.성죽동 : 성죽골이라고도 불리우며, 현재의 목동 479번지 일대.반송리 : 소나무 그릇과 관련이 있어 붙여진 이름.동진 : 동쪽에 있는 나루터라 하여 붙여진 이름. 현재의 솔빛마을 및 나루마을 일대.[18]학동 : 학이 많이 날라와 붙여진 이름. 학골이라고도 불리운다. 현재의 메타폴리스 A동 일대.방교리 : 물레방아에서 따온 '방아마을'을 한자로 적은 이름.원방교이곡 : 배 밭이 많아서 붙여진 이름.평촌 : 넓은 들판이 있어 붙여진 이름.산척리 : 사방이 산으로 막혀 있어 붙여진 이름.기곡동 : 텃골이라고도 한다. 현재의 더레이크시티 부영 및 동탄호수공원 일대.석우리 : 들판의 모퉁이에 있어 붙여진 이름.묵실능안 : 명당 자리가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현재의 석우동 45번지 일대.서편말 : 수원부 동북면사무소의 서측에 있어 붙여진 이름. 현재의 예당마을 일대.진곡옻골 : 옻샘이 있어 붙여진 이름.설양계 : 현재의 이마트 동탄점 일대.송리 : 소나무가 많아 붙여진 이름.내곡 : 안골이라고도 하며, 현재의 동탄호수공원 일대.신리만의 : 현재의 신동 240-3번지 일대.직촌 : 직동, 바른골, 바랑골이라고도 하며, 현재의 신동 342-2번지 일대.영천리 : 냇가가 있는 마을에 영재가 낫다 하여 붙여진 이름.돌모루선납재 : 현재의 동탄역 대방디엠시티 더 센텀 일대.고매곡 : 현재의 동탄 파크 푸르지오 일대.오산리미륵동 : 미륵에서 따온 이름. 현재의 오산동 1067번지 일대.양지편음지편장지리 : 하천이 '갈 지'자처럼 흐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회촌 : 전나무가 많아 붙여진 이름. 전나무골이라고도 하며, 현재의 장지동 702-4번지 일대.중리사거리 : 길이 네 갈래로 있어 붙여진 이름. 사가리라고도 한다. 현재의 동탄중앙고등학교 일대.새터말 : 현재의 청계동 536번지 일대.청계리 : 맑은 계곡이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골청계골 : 골말이라고도 하며, 현재의 오산동 972번지 일대.벌청계골 : 아랫말이라고도 한다. 

 

 

 

 

 

 

 

 

여울공원 음악분수 운영안내 표지판

▶ 화성시 동탄신도시 인구 및 지리적 특성
- 인구
화성시청 홈페이지에 있는 인구 통계에 처음으로 반영된 2004년, 인구 10,811명으로 시작한 동탄동은, 동탄1신도시와 동탄2신도시의 개발로 2004년보다 40배가까이 증가했다.

- 지리
동쪽으로는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서쪽으로는 병점동과 오산시 외삼미동내삼미동수청동, 남쪽으로는 오산시 부산동은계동과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평택시 진위면, 북쪽으로는 반월동과 용인시 기흥구 서농동고매동과 접해있다.

 

아래쪽에서 감상해도 괜찮을 것같다.

 

 

 

 

 

화성시 동탄신도시 개요

2021년 12월 기준으로 인구가 동탄1신도시 약 127,945명, 동탄2신도시 약 254,048명이며 동탄2신도시는 계속 조성중이다.동탄2신도시의 목표치는 약 285,000명으로 동탄신도시의 총 인구는 약 42만명에 달할 예정이다. 그야말로 분당신도시의 규모에 버금가는 최대 규모의 2기 신도시인 셈이다. 만약 일반구로 승격한다면 분당구, 덕양구, 기흥구에 이은 전국에서 인구가 4번째로 많은 일반구가 될 예정이다.


정부는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외곽에 중핵 역할을 하는 거점 도시를 건설하여 서울특별시 집중형 공간 구조를 탈피해 수도권 균형 발전을 유도하고 개발 압력이 높은 지역의 무질서한 개발 행위를 예방하고자 2001년부터 동탄1신도시와 2신도시의 개발을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동탄1신도시는 2003년부터, 동탄2신도시는 동탄1신도시의 개발이 마무리에 접어든 2011년부터 각각 부지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단순히 베드타운이 아닌 자족도시로서의 컨셉을 가지고 대규모 업무지구와 산업 클라스터를 조성하여 기업들이 입주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대규모 택지개발로 주변 도시에서 많은 인구를 흡수하고 있다. 실제로 근 5년간 인구 유입이 가장 활발한 택지지구였으며 화성시가 일약 경기도에서 손꼽히는 대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동탄 여울공원의 볼거리중에는 무려 400년된 느티나무를 볼수 있다는 것이다. 굉장한 명물이다.

실재로 가보면 자연의 놀라운 품격에 놀랄것이다. 

보기 드문 거대하고도 위대한 400년의 느티나무를 볼 수 있다. 보호수로 지정되어 관리가 잘 되어있다.

이 위대한 나무를 우리는 도심속에서 볼 수 있는 것이다. 꼭 볼 수 있었으면 한다.

화성시 동탄 여울공원
화성동탄(2)신도시에 조성된 근린공원으로 LH공사에서 조성하였다.

광역비지니스 컴플렉스에 조성되며 향후 주변에 조성될 고층업무복합 건물들 사이에서 도시의 숨통을 틔우기 위한 역할이 부여되어있다

공원 전체면적은 325,378㎡이고, 이 중 178,100㎡의 녹지면적을 보유하고 있다. 400년된 느티나무 보호수와, 축구장, 화목원, 음악분수, 동탄 폭포, 작가정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018년 7월 개장
초기 동탄(1)신도시와 동탄(2)신도시를 합친 통합 동탄신도시를 구성하면서 동탄(1)과 동탄(2) 를 동서로 연계하기 위한 녹지축이 설정되었는데, 이때 구성된 개념이 동탄1 서측의 구봉산과 동탄2 동측의 무봉산을 이어주는 Green Network 계획이다. 해당 계획에 의거 동탄(1)에 센트럴파크와 반석산에 이어 동탄(2)에 동탄여울공원(당시 근린공원 7호), 그리고 청계중앙공원(당시 근린공원8호)가 연속적으로 배치되도록 도시 계획되었다.

동탄여울공원은 동탄2신도시의 특별계획구역 중 하나인 "광역비지니스 컴플렉스" 안에 조성되는 유일한 근린공원이지만 단일 면적으로는 동탄 남측의 "동탄호수공원" 다음가는 면적(약 10만평)을 가지고 있다. 광역비지니스 컴플렉스 자체가 동탄2신도시의 중심지로 SRT동탄역과 향후 GTX,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에 의한 광역환승센터(백지화 하고 지상환승센터로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고층 업무복합빌딩, 백화점 등이 계획되어 있으므로 동탄2신도시의 중심공원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도 동탄1과 동탄2를 붙여놓고 생각하면 반석산과 함께 동탄의 중심이다, 특히 동탄(1)이 반석산을 중심으로 원형으로 구성된 점이 그렇다)

동탄(1)과 동탄(2)를 가로지르는 오산천과 반석산이 공원 서측에 있어 산과 강을 공원이 품고 있기에, 한국 수묵화에서 나타나는 "산 / 강 / 들"의 한국적 풍광을 담아내고자 동탄여울공원은 들판의 이미지를 담아내고자 했다. 이를 위해 공원 중심은 너른 잔디밭(2021년 현재 국제작가정원으로 공사중)과 운동장이 배치되고, 시민들에게 들판이 주는 광활함을 전달하기 위해 소실점이 보일정도의 길면서도 곧게 뻗은 길과 그 양옆으로 연속적으로 심긴 나무로 구성되었다. (이를 VISTA 구성이라한다)

공원이 있던 지역의 옛 지명은 '화성시 동탄면 청계리 지역'으로 당시 마을 초입에 버스정류장과 슈퍼가 있었던 곳에 위치하고 있던 '느티나무'가 화성시 보호수로 지정되었고, 신도시가 만들어진 지금에도 유일하게 그자리에 남아있어 과거를 환기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느티나무테마원

 

느티나무 테마원
느티나무 보호수를 위해 만들어진 곳이다. 400년 된 나무 답게 공원 멀리서도 보일 정도로 압도적인 위용을 자랑하며 인근에 작은 느티나무가 새로 심겨져 있다. 예전에 불타 없어진 쌍둥이 나무를 기리기 위함이라고 테마원 바닥에 적혀있다.

해당부분의 예전 로드뷰 등을 보면 느티나무 바로 옆에 "느티나무 슈퍼"가 위치하고, 나무 아래에 의자가 놓여있어 예전에는 마을 초입의 정자목으로서 역할을 했다. 현재 공원에는 이 느티나무슈퍼를 상징하는 파고라가 나무 옆에 설치되어 있는데 나무의 뿌리 보호를 위해 기존 슈퍼 위치보다 확연히 떨어져 설치되어 예전 느낌은 나지 않는다. 테마원 설치 초기엔 나무 바로 아래까지 접근할 수 있었는데 Y자로 생긴 나무줄기에 올라가는 사람이 많다보니 결국 휀스가 설치되어 아예 접근이 불가능해졌다.

테마원 주변으로 시멘트벽돌로 된 벽이 세워져 있는데 이는 예전에 있었던 마을을 상징화한 것으로 마을의 시멘트 담을 통해 옛 기억을 남기고자 한 곳으로 벽에는 지금은 사라진 옛 동탄면의 지명을 적어놓았다.

 

 

 

동탄 여울공원 명소 400년 느티나무

무려 400년된 나무이다.

 

여울공원 한켠에는 지금 한창 조성중인 작가의 정원도 머지않아 개방 할 것으로 보인다.

개방이 된다면 나는 이 블로그를 통해 소식을 알려줄 것이다.

주차 정보

주차는 여울공원 공영주차장을 이용하기를 추천함.

 

날이 따뜻해지면서, 계속해서 공원의 정원이 새롭게 조정되고 있다.

심을지 얼마안된 꽃들이다. 많은 시민들이 예쁜꽃에 매료되어 사진을 찍고, 감상하고 있다.

 

라넌큘러스 꽃밭

동탄 데이트 코스 - 동탄 여울공원

반응형

댓글